- Published on
- ·3 min read
WATCHA PEDIA & WATCHA (왓챠피디아 & 왓챠) 사용 후기
이 글은 이전 블로그에서 작성한 내용을 옮겨오면서 내용을 추가/수정한 글입니다.
서비스 명칭 정리
서비스 명칭을 먼저 정리하겠습니다.
WATCHA PEDIA(왓챠피디아)
영화 별점 기록 및 영화 추천 서비스
"왓챠"라는 명칭으로 시작했으나 "왓챠플레이"로 OTT 서비스를 시작하였고 이후에 "왓챠플레이"를 "왓챠"로 변경하면서 왓챠피디아라는 이름으로 서비스명이 변경되었습니다.
요약 : 왓챠 -> 왓챠피디아
WATCHA(왓챠)
OTT 서비스
"왓챠플레이"로 시작하였으나, "왓챠" 서비스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요약 : 왓챠플레이 -> 왓챠
왓챠피디아
영화 기록하기
저는 일기를 쓰거나, 메모하는 습관이 있는 사람이 아닙니다.
하지만, 영화를 본 후 왓챠피디아에 별점을 남기는 형태로 기록해둡니다.
저는 왓챠피디아가 왓챠이던 시기에 시작했습니다. (가입 메일을 확인하니 2013년에 시작했네요. 😮)
2013년에 시작해서 지금까지 꾸준히 기록을 남겨서
전체 평가 1097개, 그중 영화는 963개의 평가를 남겼습니다. 뭔가 뿌듯합니다.
2018년 즈음 활동에 대한 보상으로 CPT(콘텐츠 프로토콜 프로젝트) 암호 화폐를 지급하기도 했었는데 저도 아주 소량 받았습니다. 열심히 기록을 남긴 보상인 거 같아 금액을 떠나 기분이 좋았습니다. 이후 사업 전망 부족으로 암호 화폐 사업은 접고 ETH로 환산하여 보상했었는데, 지갑 정보를 못 찾아서 날아갔습니다. 😂
아래는 제가 기록했던 별점들은 별점 순으로 정렬한 화면입니다.
장점
수집의 즐거움 (평가가 쌓여가는 즐거움)
별점 기록이 많을수록 예상 별점 예측이 잘 맞음 (아닌 경우도 있지만)
예상 별점으로 어떤 영화를 볼 지 선택 기준이 되기도 함
이 영화를 봤는 지 안 봤는지 확실하지 않을 때 기록을 보면 됨
별점순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지인에게 영화를 추천할 때나, 기록한 내용을 보면서 다시 보고 싶은 영화가 생김
보고 싶은 영화에 담아두고, 언젠가 시간이 될 때 골라서 볼 수 있음
영화 정보 확인
다른 사람들의 영화평 확인
이동진 영화 평론가의 별점 확인이 쉬움
해당 영화가 서비스 되고있는 OTT 알려 줌 (감상 가능한 서비스)
책/드라마/웹툰도 기록할 수 있음
아쉬운 점
별점 기록한 날짜가 표시 안됨 ("본 날짜 추가"를 해야 날짜 표시가 되는 듯)
영화 정보 (대부분 역할 정보가 있지만, 몇몇 영화에는 배우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 안 나오는 영화들이 있어, 다른 영화 정보 서비스를 이용해야 할 때가 간혹 있음)
왓챠
국내 OTT 서비스이기에 국내에서 꾸준히 잘 자리잡길 응원하는 서비스입니다.
넷플릭스와 겹치는 영화도 꽤 있지만, 서로 보완되는 부분도 있기에 저는 넷플릭스 + 왓챠 모두 구독하고 있습니다.
저는 IPTV를 이용하지 않고 있어 공중파 TV 프로그램을 VOD로 볼 수 없습니다.
왓챠에는 몇가지 제공되는 프로그램(나 혼자 산다, 골 때리는 그녀들...)이 있어 그것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다만, 최근 방송분이 바로바로 올라오지는 않고 한 달 이상 후에 올라오는 것으로 보입니다, 전 바로바로 봐야 하는 성격은 아니라 문제없습니다.
그리고 옛날 옛적 영화/애니메이션들이 꽤 있는 편이고, 영화 추천/찾기는 넷플릭스보다 나아보입니다.
이 부분은 제 경우 왓챠피디아에 영화 별점이 많아서 추천이 더 잘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쉬운 점
크롬 캐스트로 연결하여 볼 때가 꽤 있는데, 앞으로/뒤로 돌려보기 할 때 로딩이 오래 걸리거나 멈추거나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주 가끔이지만 감상 중 오류 발생으로 튕기는 경우가 있고 얼마전에는 콘텐츠 보는 중에 어떤 한 지점만 가면 오류가 발생하며 꺼져서, 그 지점을 강제로 넘어가게 하여 본 적도 있습니다.
국내 OTT가 자리잡기를 응원하는데, 이런 건 빨리 안정화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결론
어떤 OTT를 사용하던 상관없이 왓챠피디아에 기록을 남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