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Published on
·3 min read

가스레인지 쿡탑 vs 인덕션+하이라이트 쿡탑 선택 후기

이 글은 이전 블로그에서 2023년 5월 26일 작성한 내용을 옮겨오면서 내용을 추가/수정한 글입니다.

인덕션 + 하이라이트 쿡탑 선택

아파트 계약 시, 몇 가지 선택 옵션들을 정해야 합니다.

그중 하나가, 가스레인지 쿡탑 vs 인덕션+하이라이트 쿡탑 중 하나를 골라야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전에는 가스레인지만 써봤고, 식탁에서 끓이면서 먹을 것이 있을 때 1구짜리 하이라이트를 사용해 본 상태였습니다.

그리고 제일 고민이 됐던 점은 오징어와 김을 구워먹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이었습니다. 🤣
사소하지만 중요한 이유인 오징어와 김을 직화로 구울 수 없는 것 때문에 가스레인지로 마음이 기울었습니다.

!하지만! 여러 고민 끝에 인덕션2구 + 하이라이트 1구 쿡탑으로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1년 이상 사용해 본 결론은 "인덕션 쿡탑으로 잘 선택했다!"입니다.

장점

장점 1. 청소가 쉽습니다.

부지런하지 못한 저는 요리 후 바로 가스레인지 청소는 안됩니다.

이전에 가스레인지 사용할 때는 어느 정도 오염이 눈에 보이기 시작하면
각 부품들을 분리하고 물에 불리고, 씻고 말리고,
가스 부분은 물이 닿지 않게 조심히 닦고, 청소 후 싱크대에 남은 기름때 제거하고... 어휴...

가스레인지 청소는 정말 날 잡고 해야 하는 작업이었습니다.

하지만 인덕션의 경우, 식사가 끝나고 정리할 때 함께 행주로 스윽 닦아주면 깔끔합니다.

청소 시간이 확연히 줄었습니다.

장점 2. 불 조절이 쉽습니다.

인덕션의 경우 불의 크기가 눈에 보이지 않으니 더 어렵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저도 초반에 익숙해지기 전에는 어느 정도가 약불이고 중불인지 불의 세기를 파악하기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각 단계 (1 ~ 10)별 세기를 익히고 나면 그 기준에 맞게 단계를 선택하기만 하면 돼서 편합니다.

가스레인지처럼 불의 세기를 세밀하게 조절할 수 없는 것이 단점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저는 그 세밀한 불 조절이 불편한 점이었기에 저에게는 장점이었습니다.

단계별 세기가 정해져 있으니 일정한 불 조절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죠.

장점 3. 가스 배관 없음

하부 전기선으로만 연결되기 때문에 도시가스 배관 연결이 필요없습니다. (외관상 깔끔)

게다가 제가 사는 곳은 지역난방으로 도시가스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도시가스비가 따로 나오지 않습니다.

전기세 하나로 끝이죠.

아래 사진은 가스레인지로 선택했다면 필요했을 도시가스 배관 연결이 없는 모습입니다.

가스배관없는 모습

단점

단점 1. 후라이팬 등 조리 도구 선택 제한

이사하면서 조리 도구들을 바꿀 계획도 있었고, 기존에 사용하던 조리 도구들도 대부분 인덕션에서 사용가능한 것들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조리 도구를 추가로 구매하던 중 인덕션에 안 되는 것을 사고, 집에 와서야 확인을 하고, 구매처로 다시 가서 환불하고 새로 사는 번거로운 일도 생기긴 했습니다.

조리 도구 구매시 인덕션 가능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단점 2. 소음

가스레인지처럼 불 끄고 끝이 아니고, 내부에서 열을 식히는 과정이 있어서인지
얼마간 팬 돌아가는 소음이 있습니다.

단점 3. 불맛 불가

불이 없으니, 불 맛을 낼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저는 요리를 그렇게 많이 하지 않는 사람이며. 불 맛을 내는 요리를 하지 않기에 괜찮습니다.

단점 4. 직화구이 불가능

오징어! 김! 등을 직화로 굽는 것이 불가능

합니다.


제일 큰 단점입니다. ㅠㅠ

하지만, 가스 버너라는 첨단 도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가스버너 이용해 오징어
굽기

결론

사람마다 생활 패턴과 기준이 다를 수 있고, 제가 사용한 매우 주관적인 경험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본인의 생활/요리 패턴을 잘 생각하여 고르시면 좋을 듯합니다.

지라프 크레이터 슬림 2 휴대용 가스렌지 GR-1505-M, 혼합색상, 1개  영일만친구 건오징어 3미 (냉동), 240g, 1개
(위 링크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